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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C활용] ISAAC2016: 교사 및 언어치료사를 위한 실질적 접근
작성자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작성일 2016.08.18
첨부파일

ISAAC2016 세션 중, 유용한 정보를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


<AAC를 사용하는 학생들의 어휘 발달 지원: 교사 및 언어치료사를 위한 실질적 접근>
(Supporting Vocabulary Development In students who use AAC : Practical approaches for Educators and SLPs)
- Carole Zangari(언어병리학자, AAC전문가) & Gloria Soto(특수교육학자, AAC전문가)

□ 배경
- 핵심어휘(Core vocabulary)란? : 영어에서는 it, do, go와 같이 대화에 대다수를 차지하는 주요 단어들
- AAC를 사용하는 학생들이 고등학교 진학 나이가 되었을 때, 실제 고등 수준의 어휘력을 갖춘 경우는 매우 드뭄
핵심어휘 학습만 제대로 이루어지면 학생들의 고등학교 진학 수준에 맞춘 어휘력을 구사할 수 있는 잠재력은 충분하다!

□사례 : Wilson
- 9세부터 AAC 사용
- 12세 때 부터 더 많은 어휘를 탑재한 AAC를 훈련한 이후, 언어 능력 향상된 것을 확인
“언어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것은 언어 성장의 가능성을 제한하는 것"

▶ 더 많은 어휘에 대한 접근이 필요(provide Access to a larger sets of words)
: 아직 연령별 학습해야 하는 단어의 양이나 수준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적은 것보다는 많은 단어를 가르치는 것이 좋다

▶ 어휘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문제 (problems in vocabulary instruction)
: 비장애아동들의 단어 학습 방법을 무조건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필요한 것들을 선택하여 사용해야 함

▶ AAC사용 아동들을 위한 단어 학습 방법
1) 단어와 그 뜻을 맞추는 테스트 형식의 상호작용이 대부분임. 어휘의 뜻을 설명하는 방법이 더 많이 병행되어야 함
2) 아이들이 스스로 단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학습 어휘에 어울리는 상황을 제공해주어야 함
3) 단어로만 학습시키는 것이 아닌, 정확한 문법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함
4) 당장의 단어 외우기가 아닌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실용적 단어 학습이 되도록 해야 함
5) 스스로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 수 있는 기회 제공
6) 노래 등을 사용하여 단어 반복 학습
10) 목표 단어들을 여러 방식으로 display하여(예. 상징카드) 지속적 노출을 해야 함

○담론-기반의 단어 학습 : 특정 단어와 단어의 뜻을 학습하는 것이 아닌, 상호적인 학습을 통해 담론 생성을 가능하게 함. 발화자의 의도가 반영된 단어 사용
※ 뜻과 효율성을 강조한 단어 학습은 ‘편리함’에는 좋을지 몰라도 ‘언어 능력 향상’에는 나쁘다


▶ 모델링 (간접적 접근 방식)
1) student-friendly definition: 이미 알고 있는 단어들을 사용하여 새로운 단어의 뜻을 가르침
(예. 목표 단어= 실망, “오늘 점심이 조금 실망스러웠지? 실망스럽다는 단어는 ….이다”)
2) 이후 더 다양한 맥락에서의 단어 예시 제공 (되도록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단어 사용)
3) 학생 스스로 단어의 뜻을 습득하고 만들어 갈 수 있는 활동 제공
모델링은 단순히 뜻을 가르치는 것이 아닌, 학생들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단어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

▶ Explicit Instruction (직접적 접근 방식)
1) ‘외우기’가 아닌 정확한 단어의 뜻을 효율적으로 학습하게 함
2) 단어의 뜻을 사용한 반복 학습 (동일한 활동 반복X, 같은 뜻을 다양한 방식으로 습득하게 하는 것)
3) 반의어를 사용한 학습
4) 학생 스스로 뜻을 생성하고 설명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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