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myAAC.co.kr 메인페이지로 이동


AAC 커뮤니티 게시판

HOME > 공지 · 게시판 > 게시판 인쇄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게시판

AAC 사용자들과 정보, 자료, 의견을 공유하는 게시판입니다.

  • - 나의AAC 커뮤니티는 정보교환 및 공유, AAC 사용후기, 단순한 질의 등을 할 수 있는 공간 입니다
  • - 주민등록번호 등과 같은 개인정보를 등록할 경우 제3자에 의해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 주민등록법 제37조 제10조에 의해 다른 사람의 주민등록번호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개인정보보호법 제71조 제6호에 의해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를 위조 또는 유출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의 부과 될 수 있으며, 등록된 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 - 장시간(30분) 글 작성시 등록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AAC 커뮤니티 보기 페이지
[AAC활용] ISAAC2016: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AAC 어휘 뜻 중심 중재방법
작성자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작성일 2016.08.22
첨부파일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AAC 어휘 뜻 중심 중재방법>
(Semantic Intervention in AAC : Engaging Learners with Digital Media)
- Carole Zangari (노바사우스이스턴대학교 자폐와 관련 장애 센터 박사)

□ 배경
- 많은 치료나 교육 현장에서 미디어 기기를 사용할 때 이용자들의 집중도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음
- 특히 단어 학습에 있어서 미디어 기술을 활용하는 것은 큰 도움일 될 수 있음

□ Semantic Instruction in AAC
- Carole과 Soto과 함께 개발하여 연구하는 단어 학습 frame work

1. Focused Language Stimulation

-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단어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것
- 학생에게 적합한 단어의 뜻(student-friendly meaning)을 예시를 가지고 설명하는 방법
- 학생에게 적합한 뜻 : 아이들이 이미 알고 있는 단어들을 사용하여 새로운 단어를 설명하는 것
- 목표 단어의 구체적인 뜻을 미리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 속에서 이끌어 가는 것
- Core Vocabulary : core 단어들은 학생에게 적합한 뜻을 제시하기에도 어렵기 때문에 특정 맥락속에서 설명 해주는 것이 좋음

2. Explicit Instruction

- Focused Language Stimulation과는 달리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설명
- 목표 단어의 주요 의미를 강조하고, 단어를 사용한 대화를 생성하는 방식

3. Elaboration & Solidification

- 아이들이 정확하게 단어 뜻을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스스로 표현하게 하라
- 테스트 형식으로 아이들에게서 정확한 뜻을 답하게 하기 보다는, 시간을 길게 두고 여러 상황 속에서 아이가 단어의 뜻을 이해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4. Ongoing Experience

- 이전에 배운 단어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단어를 가르치는 방식
- 단어들과의 ‘경험’을 쌓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