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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C활용] ISAAC2016: AAC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사실들을 바로 잡자
작성자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작성일 2016.08.30
첨부파일

<AAC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사실들을 바로 잡자>
(Debunking the Myths about Using AAC with Children and Adults)
- Rose Sevcik(조지아 주립대학 심리학 교수), Mary Ann Romski(언어병리학자)

1) AAC는 언어중재치료에서 최후통첩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X)
→ 가장 먼저 시도되어야 하는 중재방법이다.
→ 언어 교육 도구(language teaching tool)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이해, 인지 (input) 및 발화(output) 모두 보완할 수 있다.

2) AAC는 이후 말의 발달(speech development)을 막는다. (X)
→ 실제로 AAC는 말의 발달을 돕고, (AAC 사용 없이) 발화 중재(spoken communication internention)만 시행했을 때 보다 더 효과적이었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있다. (예: Beukelman & Mirenda, 2005; Romski & Sevcik, 1996; Romski et al., 2010)
→ AAC를 사용하면서 말의 발달이 지속되고, 말이 발달할수록 AAC 사용도 자연스럽게 줄어든다.

3) AAC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특정 능력(skill)이나 필수 전제조건(prerequisite)이 요구된다. (X)
→ AAC는 언어 능력 발달을 위해 사용되는 ‘연속성’의 개념이다.
→ AAC야말로 의사소통을 위해 가장 기초적으로 필요한 전제조건이다.

4) 음성출력도구(SGDs; Speech Generating Devices)는 인지에 문제없는 아이들만을 위한 것이다. (X)
→ SGD는 전용기기뿐 아니라 태블릿, 스마트폰 기반의 app형식으로 많이 출시되고 있다.
→ 발달지연이 있는 2살 유아들에게 SGD를 사용하도록 교육하는 연구 결과도 많이 있다.

5) AAC 기기는 너무 비싸서 금전적으로 충당하기 어렵다. (X)
→ (최소 미국에서는) 재정적 후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Goldman, 2016)
→ 다양한 금액대의 AAC가 존재한다.

6) 발달장애가 있는 성인의 경우는 AAC 중재를 시행하기에 너무 늦었거나, 필요가 없다. (X)
→ 나이에 상관없이 모두 의사소통의 권리가 있으며, 새로운 중재 방법과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참고자료: Sevcik & Romsky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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