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myAAC.co.kr 메인페이지로 이동


공지 · 게시판

HOME > 공지 · 게시판 > 공지사항 인쇄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공지사항

나의AAC 종합정보사이트 공지사항 입니다.

AAC 공지사항 보기 페이지
제1회 보완대체의사소통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작을 소개해드립니다2015.11.09

[적용부문 최우수상 한마음 어린이집 황보정희 원장님]

보완대체의사소통 우수사례 공모전

10월 18일 2014년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제 1회 보완대체의사소통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이 진행되었어요. 

이번 공모전에서 입상한 사례들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가장 먼저 이번 공모전에서 빛나는 최우수상을 수상한 한마음어린이집의 황보정희 원장님의 우수사례입니다.

 

 

원장님은 어린이집에 등원하고 있는 4명의 아동들에게 AAC 중재를 실시하셨어요.

AAC 중재의 도구로 저희가 무료 보급하고 있는 ‘My First AAC’가 선택되어 저희는 더욱 기뻤습니다.

My First AAC의 효과성에 대해 원장님께서 직접 적용하면서 검증해 주셔서 감사해요!

여기서는 제가 원장님의 발표를 들으면서 가장 안타깝다고 생각한 아동의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2년전 현재 가정으로 입양된 5세 아동의 AAC 중재 사례입니다. 

이 아동은 보육원에 있을 때, 보육 중 보육교사의 실수로 인해 형제가 같이 추락한 슬픈 사연이 있습니다. 

형은 안타깝게도 세상을 떠나고 살아남은 동생은 뇌출혈로 인해 시각장애와 뇌병변장애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많은 언어장애 아동들이 시각장애 등 다른 장애를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말씀해주시는데 마음이 더욱 착잡해졌네요.

 

제1회 보완대체의사소통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작을 소개

 

원장님은 이 아동과 AAC 중재를 4차시까지 진행하셨습니다.

그 결과 발음도 비교적 좋아지고 먼저 인사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아동이 중재 기간 동안 즐거운 표정으로 활발히 참여하였다는 사실이 가장 기뻤습니다. 

현재 시력검사를 준비 중이며, 안경을 착용하면 더 활발하게 의사소통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원장님의 말씀에 저도 응원을 하게 되었어요.

원장님께서 마지막으로 하신 말씀이 제일 인상적이었는데요.

장애가 개성으로 받아들여지는 그날까지 함께 걸어가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달라는 말씀. 재단도 많은 역할을 해야겠다는 의무감이 듭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아동들에게 중재가 계속되어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이 더욱 향상된다면 아동도 원장님도 저희도 모두 행복할 것입니다.